중학-세포분열

학교의 모든 지식. SM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배우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흥미적

이유

왜 생물들은 하나의 거대한 세포가 아니라 자잘한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을까?

우리는 왜 이렇게 작을까, 한편으로 우리는 왜 이렇게 클까...?

출발질문(마지막까지 학습한 후에 대답해보세요~)[편집 | 원본 편집]

  1. 생명체가 하나의 커다란 세포가 아니라 작은 세포들로 이루어졌을 때 얻는 이점은 뭐가 있을까?
직업적

이유

  • 의학, 생명과학계열 진학을 꿈꾸는 이들에게.
학문적

이유

  • 왜 생명체들 이루는 세포는 이렇게 작을까?
너희들은?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들이 왜 작은지애 대한 의문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를 알아야 우리의 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은 많을수록 좋다고 들었습니다.

세포의 크기는 왜 작은지 이해할 수 있다.

세포가 커야 좋다는 무식한 생각을 안할 수 있다.

이런 지식이 쌓이면 과학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우리몸에 세포가 있기때문

도입[편집 | 원본 편집]

학습[편집 | 원본 편집]


영상[편집 | 원본 편집]

실험 영상
크기에 따른 물질전달

수업요약[편집 | 원본 편집]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편집 | 원본 편집]

물질교환을 수월히 하기 위함.

전개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정육면체 한 변의 길이가 2배 늘어나면 표면적은 몇 배 증가하는가?
  2. 정육면체 한 변의 길이가 2배 늘어나면 부피는 몇 배 증가하는가?
  3. 한 변 길이가 1cm, 2cm, 3cm인 정육면체의 '표면적/부피' 값을 차례대로 써 보자.

도착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어째서 세포의 크기가 큰 생물들은 지금 없는 것일까?

학생들의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하지 않은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 질문 대답
개념 물질교환을 안하고 사는 생물들이 있을까요?

만약 있다면 사람도 그렇게 살 수 있을까요?

물질 교환을 안하는 생물은 생명체라기보단 물건이라 불러야 하지 않을까요?
새포가 일정 이상 커질 수 없기 때문에 쥐와 코끼리의 세포의 크기는 비슷하지만 세포의 개수만 다르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네, 그쵸. 세포의 갯수 차이죠!
세포는 다시 만들어지나요? 어떤 세포냐에 따라 달라요~ 일생에 한 번 망가지면 다시 안만들어지는 세포도 있죠.
세포의 크기는 다똑같나요? 다 달라요. 용도에 따라, 상황에 따라 세포의 크기는 달라지기도 합니다.
세포 분열은 생명체가 죽을때까지 계속되는건가요? 네, 물질대사를 하며 세포를 계속 순환시키죠.
사람이 세포분열이 안되면 어떻게되나요 세포가 죽기만 하고 새로 만들어지지 않아서 곧 죽을 거에요.
저희가 공룡만큼 커지면 살아가기 힘들까요? 관절염으로 고생할 것 같은데... 너무 무거워서;
작은 세포와 큰 세포가 공존하는 생물이 있나요? 몸 안에 있는 세포는 어떤 세포냐에 따라 작기도 하고 크기도 하죠!
세포분열이 없어지는 속도보다 훨씬 더 빠르면 어떻게 되나요 몸이 커지겠죠~? 여러분이 지금 그런 상태잖아요 ㅎㅎ
세포 부피와 표면적 사이의 관계 실험에서 1cm일 때도 잘 흡수 되었는데, 왜 실제 세포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나요? 1mm여도 괜찮지 않을까요? 효율적인 물질 교환을 위해선 1mm여도 너무 큰 게 아닐까요..? 우리가 본 실험에서도 일정 시간만큼 기다리잖아요? 근데, 세포들은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물질교환이 이루어져야 하니까요.
식물도 세포분열을 하나요 네, 당연하죠. 식물들도 성장하잖아요?
수박이나 메론처럼 껍질이 두꺼운 것들도 연관되어 있을까요? 네, 식물들도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니까요. 다만 세포벽이 있는 등 세부적인 형태는 다르긴 하죠.
침팬지가 세포가 큰가요 아니면 인간의 세포가 큰가요 비슷해요! 세포 갯수만 다를 뿐.
근데 왜 계속 안작아졌을까

세포가 엄청나게 작으면 해로운점이 있나요 ?

세포 내에 유전물질도 담아야 하고, 대사작용이 일어날 최소한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키카 크면 세포들은 많아지는건가요 아니면 늘어나는 건가요? 많아진다와 늘어난다...? 늘어난다는 건 세포의 크기가 커진다는 걸 의미하는 걸까요? 세포의 크기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세포의 갯수가 많아집니다.
생식은 왜 좋은건가요? 내가 가장 사랑하는 나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연인을 섞어 융합 소환한다!
선생님은 실제로 옛날에 엄청큰 세포 하나로 이루어진 생명체가 있었을 것 같나요? 돌연변이로 그런 생명체가 나왔다고 해도 곧 죽었을 것 같아요; 아니, 커지기 전에 죽을거에요.
세포가 분열하다가 분열을 하지 않으면 몇년이나 살 수 있나요? 글쎄요...? 사람의 몸은 끊임없이 대사가 이루어지니, 생각보다 일찍 죽지 않을까요;;
호기심 세포의 크기가 가장 큰 생물은 무엇인가요 ㅎㅎ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세포가 분열하면 크기가 작아지는것으로 아는데 자꾸 분열하면 계속 작아지나요?? 네, 근데 보통은 분열하기 전에 자기 몸을 뿔리죠~
하나의 세포는 몇번의 세포분열을 할수있나요 종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달라요~
세포는 왜 세포일까 細(가늘 세)胞(여드름 포). 굉장히 가느다란 '포'라서 세포!
가장 큰 세포는 어떤게 있나요 선생님이 생명 전공도 아니고, 세포는 너무 많아서 정확하게 대답해주기 힘들 것 같네요 ㅎㅎ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단세포 생물은 한 세포로만 이루어져 있는건가요? 네, 세포 1개.
플라나리아는 몇 조각으로 잘라도 그 조각만큼 똑같이 분열된다고 하는데 어떤 원리인가요? 글쎄요;;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여전히 생물체들은 지금도 세포분열을 더 세부적으로 하려고 하나요? 그리고 완전히 작아진다면 어떻게 보여지나요?

세포가 더 작아질수있나요

세포가 죽지않고 작아지기만 할 수 도 있지않나요

현재 있는 생물들의 세포 크기가 비슷하다면 지금의 크기가 생존에 최적이라는 의미겠지요. 유전물질을 담아둘 공간도 필요하고, 대사작용을 할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하니까... 더 작아진다는 이야기는 못들어봤어요~ 완전히 작아지면 더 크게 확대해야 보이겠죠..?
세포가 없다면 사람은 죽나요? 애초에 사람이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니, 세포가 없다면 사람이란 게 없겠죠.
세포 크기는 어느정도 일까요? 조사해줘어어~
세포분열이 안되면 우예 됩니까? 세포가 죽기만 하고 생성이 안되니, 곧 죽겠지예;;
만약 세포 안에 세포막이 있고 그 세포 안에 세포막이 또 있어서 커져도 물질 교환에 문제가 없다면 세포의 크기가 커질 수 있을까요? 재미난 생각이긴 한데... 세포막이 있으면 있을수록 뚫기 어려워서 물질교환은 더 안될 것 같은데;;
세포분열중에 실패? 하게되는경우가 있나요 있다면 어쩌다 그렇게 되나요 X선이나 방사선 등에 의해 분리과정이 교란받는 경우가 가장 크겠죠. 방사선 피폭이 되면... 그 증상에 대해 살펴보면 될 것 같아요.
방사능을 잘못맞으면 세포도 커질수있나요? 네, 그렇게 조립될 수도 있죠.
세포 분열이다른사람보다 느린사람은 어떻게 되나요? 해당 세포가 빠르게 교체되지 않으면 순환장애로 죽을지도 모르죠;;
세포크기를 인위적으로 키울 수 있나요? 방사선을 쬐어 인위적으로 키울 순 있을 것 같아요. 아니면 유전정보를 바꿔주거나.
세포의 크기가 모두 같으면 수가 많을수록 크기가 커지나요? 네, 여러분과 코끼리의 차이는 세포 수 차이라고만 봐도 무방하죠.
언젠가는 도태하지 않는 생물이 생길까요? 인공지능느님....조차도 새로운 알고리즘이 나오면 도태되겠죠. 우주가 완전히 얼어붙지 않는 이상 생명체(인공생명체)의 경쟁은 끊임없을 것 같아요.
세포의 수를 고의적으로 늘려서 빠른 생장을 하는게 가능할까요 고의적으로 늘리는 것도 가능하겠고.... 통제가 안되게 늘어나면 그게 암이 되는거죠.
생명체가 어느 정도 크기 이상으로 커지기 어렵다는 게 신호 전달에 한계(광속)가 있어서라고 읽었습니다. 세포랑도 관련이 있을까요? 생명체의 크기는 세포의 갯수와 연관이 깊은데, 생명체가 너무 커져서 세포가 압력에 짜브라질 정도가 되어버리면 더 크게 만들 수 없지 않을까요??
그러면 인공적으로 세포의 크기가 큰 생물을 만들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곧 죽지 않을까요..?
뇌세포가 크면 똑똑할까요? 핵심은 크기보다 연산속도와 연산량이 아닐까요..? 하드디스크가 크다고 해서 SSD보다 좋진 않잖아요?
왜 암세포는 잘퍼지나요 세포분열이 절제되지 않고 계속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세포 크기에 따른 질병도 있나요. 오, 궁금..!
기타 수학과 과학은 많은 관련이 있나요? 오늘 공부해봐서 알겠지만...무지요.
표면적과 부피를 구하는법을 잘모르겠습니다. 수학 내용을 복습하는 게;;
헛소리 과학 인강 보는 게 도움이 되나요? 교과서가 짱이죠. 공부는 결국 혼자 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뚱뚱한 사람이 더 작나요? 남중이라 다행이지, 성희롱감입니다.

더 나아가기[편집 | 원본 편집]

교과 내용이 너무 쉬워서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보세요~


보기 전에 먼저 생각해보세요~

수업 후, 흥미로운 것[편집 | 원본 편집]

시간이 남을 때에만 보세요~

세포를 처음 발견한 것은 1665년. 로버트 훅. '작은 도면들', '확대경을 이용한 작은 생물의생리학적 설명'이라는 책들에서 소개한다. 훅이 찾아낸 미시세계의 특징은 식물들에 작은 방이 있다는 것. 수도자들의 방을 닮아 cell이라 이름붙였다.[1]

[편집 | 원본 편집]

생명체가 하나의 커다란 세포가 아니라 작은 세포들로 이루어졌을 때 얻는 이점은 뭐가 있을까?
답변 선생님코멘트
필요한 물질을 흡수한다 필요한 물질은 세포가 커도 흡수는 가능한데요??
세포들의 물질교환이 비교적 활발하다.

물질교환에 더 효율적이다.

물질교환이 효율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진다.

세포 표면적애대한 비가 커 물질교환에 유리함

에너지 흡수가 빠르고, 노폐물 배출이 빠를 것이다.

네, 물질교환이 비교적 쉽죠.
세포가 클수록 물질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세포가 작은것이 좋다. 큰 상황과 비교해서 자세하게 써줬네요~
표면적이 넒어져서 물질교환에 유리하다 이유까지 잘 써주었네요~
표면적의 비가 커져서 물질교환에 유리하다 뭐에 대한 표면적의 비일까요?
필요한 물질을 흡수한다 이건 세포가 커도 가능해요;;
정육면체 한 변의 길이가 2배 늘어나면 표면적은 몇 배 증가하는가?
답변 선생님코멘트
4배
3배 증가한다

3배?

하핫;
24배 전체 겉넓이를 생각했군요, 정육면체가 6면이니까.. 근데, 모든 면에서 4배 증가하면 전체 겉넓이는 4배죠 ㅎㅎ
12배
정육면체 한 변의 길이가 2배 늘어나면 부피는 몇 배 증가하는가?
답변 선생님코멘트
8배
2배 어떻게 생각한거지;;?
16배 어떻게 생각한거지;;?
한 변 길이가 1cm, 2cm, 3cm인 정육면체의 '표면적/부피' 값을 차례대로 써 보자.
답변 선생님코멘트
1:1:1 2:4:8 3:9:27

1/1/1, 2/4/8, 3/9/27

표면적을 부피로 나누지 않고, 전체 비율을 썼네요;; 근데 전체 비율도 틀렸어요 ㅜ
6/1 24/8 54/27

6cm²/1cm³ 24cm²/8cm³ 54cm²/27cm³

1cm일 때: 6cm²/1cm³, 2cm일 때: 24cm²/8cm³, 3cm일 때: 54cm²/27cm³

오, 훌륭
변길이 1cm 2cm 3cm
표면적 6 24 54
부피 1 8 27
표면적/부피 6 3 2
6/1 24/8 54/27 = 6,3,2 간결하게 잘했네요.
1cm 8cm 27cm 일단 답이 틀렸고, 단위를 쓰려면 표면적은 cm^2, 부피는 cm^3이기 때문에 단위는 1/cm가 되어야 해요.
어째서 세포의 크기가 큰 생물들은 지금 없는 것일까?
답변 선생님코멘트
물질교환이 이루어지지 못해서

다 죽어서

모두 물질교환이 어려워 도태되었다.

생존 경쟁에 불리하여 도태되었기 때문에

도태라는 말이 적절하죠.
세포가 분열하여 나누어 지는것이 물질교환에 효율적이기 때문에 세포의 크기가 크면 물질교환에 불리해서

물질교환이 어려워 생존에 불리하기 때문이다

물질교환이 원할하게 가능한 다른 생물들에비해 생존이 불리해서

진화하다가 죽어서 진화하다 죽어서라기보단...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서라는 게 더 정확하겠네요.
  1. 빌 브라이슨(2020).『거의 모든 것의 역사』. 까치. p.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