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모든 지식. SM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배우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흥미적

이유

출발질문(마지막까지 학습한 후에 대답해보세요~)[편집 | 원본 편집]

  1.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 잠시간 눈이 부시다가 적응이 된다. 눈은 어떻게 빛에 적응하는 걸까?
직업적

이유

  • 의학계열 진학을 꿈꾸는 이들에게.
  • 의학계열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눈에 이물감이나 이상한 증상이 생겼을 때 병원에 갈지, 말지 여부를 결정하거나 의사의 진단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
학문적

이유

  • 유일하게 피부 밖으로 드러난 기관(장기). 눈에 대하여.
  • 볼록렌즈, 빛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번시간의 지식은 이후 고등학교에서의 생명과학 시간에 기초로 쓰입니다.
너희들은? 배워야 한다.의학계열에 진학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고, 꼭 그렇지 않더라도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병원에 갈지 말지에 여부와 의사 선생님의 말을 더 쉽게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

배워라 그리고 강해져라

배워야 함 우리 몸에 대한 구조를 알아야 건강을 관리할수 있음

나의 몸에 대해 이해하고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위한 지식이기 때문

신체(눈)이해

우리 삶에 있어서 눈이란 기관은 필수적이고 이러한 눈에 대하여 배우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또한 우리몸을 잘 이해함으로 우리생활에 지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배워야한다

도입[편집 | 원본 편집]

학습[편집 | 원본 편집]


영상[편집 | 원본 편집]

맹점테스트 여러분이 보는 시야에 빈 공간이 있다는 거 아나요??

맹점이란 게 있다는 걸 알지 못하는 사람도 있어요. 한 번 확인해보세요 ㅎㅎㅎ

비상교육 p293에 맹점찾기 자료가 있다.


수업요약[편집 | 원본 편집]

세상을 보는 방법[편집 | 원본 편집]

각막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 -> 시각세포 -> 시각신경 -> 뇌

눈의 구조[편집 | 원본 편집]

img.jpg

개념 설명
각막 홍채와 동공을 보호하는 가장 바깥쪽의 막.
홍채 눈의 색과 모양을 결정. 동공으로 들어가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근육임.)

2012032513154733223_1.jpg

  • 빛이 많으면 홍채가 확장되어 동공이 작아진다.
  • 빛이 적으면 홍채가 수축되어 동공이 커진다.
동공 빛이 들어가는 검은 구멍.
수정체 물체의 초점을 맞추는 렌즈역할.

photo3_01_1_01.jpg

상을 망막에 정확하게 맺어주어야 깔끔하게 잘 보인다.

  • 가까운 걸 볼 때 상을 가깝게 맺기 위해 두꺼워진다.
  • 먼 것을 볼 때 상을 멀리 맺기 위해 얇아진다.
유리체 눈 내부를 체우고 있는 말캉말캉한 젤리. 눈 모양을 잡아준다.
망막 시각세포가 있는 곳. 이곳에 상이 정확히 맺혀야 잘 보인다.

빔프로젝터의 스크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크린에 초점조절을 잘 해야 잘 보이듯..

개념 설명
황반 시각세포가 많이 모인 곳.
맹점 신경다발이 빠져나가는 곳. 시각세포가 없다.

%황반. 맹점 부근 망막 위. 망막에서 시세포가 밀집되어 빛을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부분.


전개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수정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2. 각막의 역할은 무엇인가?

도착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눈은 왜 2개일까? 눈이 하나가 아닌, 2개가 되면서 얻는 이점이 무엇일까?

학생들의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하지 않은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 질문 대답
개념 눈물이 없으면 어떻게되나요? 눈이 뻑뻑해져요. 먼지가 달라붙어도 잘 씻어내지도 못하겠죠~
각막이 다치면 어떻게되나요. 각막도 어느 정도는 렌즈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치면 난시가 생길 수도 있어요.
각막손상이 뭔가요 각막이 다치는거요!
눈에 각막이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각막이 없어지면 어떻게 되죠??

먼지가 내부 내용물에 묻으면 떼어내기도 어렵고, 감염의 위험도 있겠지요!
눈이 사물을 보는 방법을 어떻게 알았나요? 해부했다고해서 망막에 상이 맺히고 그걸 본다는걸 어떻게 알았을까요? 굉장히 오랜 시간에 걸쳐 알았겠지요. 해부해보고, 각자의 내용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유추, 실험해보고, 그것들이 없는 상황을 만들어보고, 그것이 없이 태어난 사람들은 어떤 장애를 가졌는지 보고.. 아주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 같아요.
눈을 보호하는 공막이없으면 많이 위험한가요. 기본적으로 눈의 형태를 잡아주는 막이기 때문에 없다면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거나 낮아져 녹내장이 생기거나 보는 데 지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공막이 뚫리면 눈은 실명되나요? 눈의 모양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결국엔 실명에 이를 것 같네요.
눈이 안좋아지는 이유는 수정체 때문인가요? 눈이 안좋아지는 이유는 관련된 내용물이 많은 만큼 수많은 이유가 있지요.

일반적으로 중학생 때 눈이 안좋아지는 건 계속해서 가까운 것만 보기 때문에 수정체가 너무 두꺼워져서 그렇죠.

각막이 없으면 눈에 이물질 다 들어가나요 네, 홍채와 수정체에 달라붙겠죠?
홍채는 근육으로 눈의 색을 결정하는데 그럼 근육에는 여러 색깔이 있는 건가요? (파랑, 갈색 등), 눈의 근육에만 한정해서 색깔이 있는 건가요? 피부, 머리카락처럼 멜라닌 색소로 그 색이 결정되요.

피부에도 색이 있고, 머리카락에도 색이 있잖아요? 비슷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눈의 구조는 눈이 있는 모든 생물이 똑같나요? 아뇨! 포유류는 그래도 얼추 비슷한데, 곤충들의 경우엔 눈이 여러개잖아요? 구조도 조금씩 달라요!
시각은 망막으로 인한 것 인가요? 네, 망막으로 들어오는 신호로 인한 것이죠.
혹시 고등학교에 가면 지금배우는 것보다 더 세부적인 눈의 구조를 알 수 있나요? 눈의 구조는 이것과 비슷하게 배우고, 고등학교에 가면 망막에 있는 세포들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눈을 이루는 근육들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는지 배워요~ 이런 식으로 조금 더 자세하게!
근시나 원시는 상이 이상한데 맺혀서 눈이 흐리게 보이는 거잖아요. 그럼 난시나 그 이상하게 보이는거? 그런거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 건가요? 난시는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선천적으로 수정체에 문제가 있어 상이 정확하게 맺히지 않는 거에요. 렌즈가 울퉁불퉁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양이들처럼 사람눈은 ()👈이렇게 될 순 없나요? 사람은 그렇게 될 순 없죠;; 근육이 생겨먹은 형태 자체가 다르니까요;;
동물의 눈도 비슷한 구조인가요? 포유류라면 거의 비슷해요~
제가 눈이 나빠서인지 초점이 흐린데 이건 수정체가 나빠진건가요?

시력이 나빠지면 눈에 무슨 곳이 문제가 된것 인가요?

매번 가까운 것만 보다 보니 수정체가 두꺼워졌거나 눈을 많이 비벼서 각막에 상처가 난 경우가 있겠네요;
이러한 내용을 최초로 알아낸 사람은 누구일까요? 굉장히 오랜 시간에 걸쳐서 눈의 기능을 하나하나 알아냈을거에요. 각자의 발견자에 대해선 선생님도 잘 모르겠네요. 조사해서 발표해준다면 세특에 써넣어줄게요.
시각 장애인분들은 수정체가 없어서 그런가요?? 눈으로 무언가를 볼 때 굉장히 많은 부품들이 관여하잖아요? 그 중에서 하나라도 망가지면 보는 데 지장이 생깁니다. 수정체에 문제가 생긴 경우도 있겠지만, 나머진 다 정상인데 망막에 문제가 있다면 뇌로 신호가 전달되지 못하겠죠. 원인은 제각기 무수하게 많습니다.
눈에서 무엇 하나 빠지면 장님이 되는 부위는 어느 부위인가요 수정체, 망막, 공막 등... 다양하죠.
눈을 감고 막 비비고 콕콕 찌르고 하면 초록색이 보이던데 그것도 궁금하고 눈을 계속 감고 손으로 막으면 약간 빛처럼 뭐가 보이는거 같은데 그것도 무엇인지 궁금해요. 눈에 압력이 가해지면 망막에도 힘이 가해지죠? 그럼 망막에 있는 세포가 자극을 받아서 전기신호를 내뿜습니다. 이걸 뇌에서 보는거죠.
눈물이 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먼지같은 게 눈에 들어오는 등 자극이 일어날 때 눈물이 나죠. 요건 반사적 눈물이라고 해요.

그리고 정서적 눈물은.. 정확한 이유는 선생님도 모르겠네요. 조사해서 발표해주면 세특에 넣어줄게요!

슬플 때 흘리는 눈물은 산성 성분이 많아져요. 화가 극도에 달한 분노 상태에서 흐르는 눈물은 다른 눈물에 비해 그 맛이 더 짠데요. 교감 신경이 흥분하게 되고, 그로 인해 눈을 평소보다 크게 뜨고 깜박임도 줄어들면서 수분이 많이 증발하게 됩니다. 결국, 수분은 적고 염류가 많은 눈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https://kidshyundai.tistory.com/815 [키즈현대]

색맹이나 색약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망막에 있는 시각 세포 중 하나가 없는 상태에요. 전에 배웠듯, 색을 이루는 건 RGB라고 했었죠? 그것들 중 하나를 인식하는 세포가 망가진거죠.
눈에 있는 신경이 끊어지면 눈은 어떻게 되나요 눈 자체엔 문제가 없지만, 볼 수 없겠죠.
만약 눈물이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이물질이 잘 떨어지지 않고, 안구보호가 안되서 세균에 감염되거나.. 함께 슬퍼할 수 없겠죠.
눈 속에 검은색 색소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 이건 눈 속에서 무슨 역할을 하나요? 빛이 눈 내부에서 반사되지 않도록 해줘요. 눈 안에서 빛이 반사되면 시각이 교란되잖아요?
핸드폰 등을 하여 시력이 나빠진 것은 눈의 어떤 부위가 어떻게 되어서 나쁜건가요? 가까운 걸 많이 봐서 수정체가 지나치게 두꺼워지거나.. 강한 빛을 지속적으로 받아서 시각세포가 망가지거나.
핵폭탄 터지는걸 눈으로 보면 실명한다던데 홍체가 확장 되는 한계을 넘어서 찢어지는 건가요? 찢어지는게 아니더라도 뭐죠? 홍체의 크기가 어떻든, 너무 강한 빛이라 시각세포가 망가지는거죠.
수정체의 역할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되나요? 수정체가 제 역할을 못한다면 모든 물체가 흐릿하게 보일거에요. 우리가 어떤 물체를 볼 때 특정 물체는 선명하게 보이고, 주변의 것들은 흐릿하게 보이는데,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보이겠죠. 초점을 잡을 수가 없으니..
어두운 곳에서 동공을 확장시키는 방법을 없나요? 개인이 싫어하는 이미지를 보여주면 동공이 줄어들어요.
각막이 찢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각막에 문제가 생기면 그 즉시 눈이 안보이나요

아프구요, 각막도 빛을 굴절시키니 잘 안보이게 되겠죠. 난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큰 상처가 아니라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요.
수정체, 유리체 등은 체를 쓴는데, 홍채는 왜 채를 쓰나요? 유리체나 수정체는 몸 체를 쓰죠.

虹무지개 홍, 彩채색 채. 여러 색을 가진 부위여서 이런 이름이 붙은 것 같아요.

호기심 구름이 없으면 눈도 못내리는게 되나요?? 네, 당연하죠~
그 밤에 휴대폰 자동후레시를 켜고 사진을 찍으면 사람눈에 빨간 점이 생기던데 그게뭔지 알려주세요. 진짜 참신한 질문이다! 위키백과에서 찾았는데, 섬광으로 사진을 찍을 때 홍채가 수축되지만, 사진을 찍는 시간이 너무 짧아서 눈 뒤에서 반사된 빛이 그대로 사진에 찍힌다고 하네요~ 이걸 '빨간 눈 효과'라고 한대요~
눈물은 어디서 나오나요 눈물샘은 눈 위쪽에 있어요!
빛을 보면 실명이 되는 이유가 뭐죠? 강한 빛을 봤을 때 실명되는 이유를 묻는거죠? 망막에 시각세포들이 있는데, 너무 강한 빛이 들어오면 익어버리죠.
눈이 여러개인 생물도 있나요 거미, 파리. 눈이 엄청 많지 않나요?!
눈은 액체로 이루어져있는데, 고체로 바뀌게 된다면 어떻게 되나요? 카메라와 같이 되겠죠.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것 같아요. 액체(?라기보단 젤?)로 되어 있어서 영양분을 혈관을 통해 전달한다든가 눈물을 흘리며 먼지들을 닦아내는 등의 유지보수가 자동적으로 가능한데, 카메라는 일일이 분해해 청소해주고 관리해주어야 하잖아요.
각막 이식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기본적으로 오려서 꼬매주어요~
눈은 왜 동그랗게 생겼나요

눈은 왜 구형일까요? 망원경처럼 원기둥 모양이 아니라..

오, 참신한 질문이다. 둥글게 살아가라고 동그랗게 생긴 게 아닐까요?? ㅎㅎㅎㅎ

반대로 눈동자가 각이 졌다고 생각해보면 편할 것 같아요. 수정체가 망막에 정확하게 상을 맺어주어야 하는데, 각이져 있다면 수정체로부터의 거리가 위치에 따라 달라져 상이 제대로 맺히지 않을 것 같아요. 특히 각진 부분에선 이상하게 보일 것 같네요.

눈은 왜 하얀색일까 이것도 참신하네. 눈에 들어온 이물질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 충혈되었을 때 빠르게 파악할 수도 있기도 하고, 건강체크에도 용이하죠.
라식은 어디를 깍나요? 각막이요.
눈을 비비면 물 같은것이 나오는데 왜 나오나요 눈물을 짜면.. 당연히 나오죠;
눈을 왜 자꾸 감빡 여야되는지 이물질을 제거하고, 안구 전체적으로 수분이 퍼질 수 있게끔!
근데 왜 라식수술은 보호막인 각막을 왜 깎아내나요? 각막도 모양을 보면 알겠지만, 약간 렌즈역할을 해요. 수정체를 직접 건들기 힘드니, 각막의 모양을 잡아 시력교정을 하는거죠.
눈이 없는 생물은 세상을 어케 보나요 초음파(박쥐), 적외선 탐지(뱀) 등등 이외 조사해오면 세특에 써드릴게요.
실명된 눈을 보이게 할 수 있나요?? 어디가 망가졌는지 알고 이걸 제대로 고칠 수 있다면야..
시력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로돕신의 재료가 되는 비타민 A를 적절히 먹고, 적당한 수분섭취와 피로관리.
눈의 구조가 지적설계자가 사람을 만든게 아니라는 근거가 될 수 있을까요 눈의 구조가 놀라우리만치 정교하기 때문에 지적 설계자가 사람을 만든 것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지적설계자가 사람을 만든 게 아니라는 근거를 찾으려면 눈의 쓰잘데기 없는 부분을 찾아야 하지 않나요;;?

고양이가 밤에 잘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등학교에 가면 배울텐데, 시각세포에는 명암을 구분하는 간상세포, 색을 구분하는 추상세포가 있어요. 고양이의 경우엔 간상세포가 사람보다 많습니다~(대신 추상세포가 적겠죠.)
시각세포엔 원뿔세포와 막대세포가 존재하는데 색을 감지하는 것은 원뿔세포라고 익혔습니다. 하지만 이때 강아지같이 색이 보이지 않고 흑백으로 보이는 동물들은 이 원뿔세포가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네, 없거나 적은 경우죠.
각막이찢어진상태로 시간이지난후 각막이식을할수있나요? 회복될 수 있는 상태의 각막이라면 가능하겠죠?
각막이 1mm 보다 두꺼울수 있나요 만약 두껍다면 어떻게 되나요 ?? 어떤 자료를 보고 이런 질문을 하는지 궁금하네요;

각막의 평균 두께는 잘 모르겠지만, 각막이 두꺼우면 라식, 라섹을 하기 좋겠지요오~

눈이 검은색일수는 없겠죠? ?? 안될건 뭐야?
그러면 뒷통수를 세게 맞으면 실명 됄수 있나요? 큰 압력이 가해져 시각세포에 문제가 생기거나 구성물들에 문제가 생기면 실명 가능성은 있죠.
눈이 세게가 되면 시아가 더 넓어 지나요? 눈이 어디에 달리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마에 생긴다면 이미 있는 두 눈이 충분한 시야각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그닥 새로운 효과는 없을 것 같아요;
뇌구조를 사람들이 전부 연구를 했나요 ? 뇌의 뉴런을 모두 분석하는 건 2040년 즈음 보고 있어요. 그렇게 뇌지도 분석이 끝나면 이걸 토대로 사람과 똑같이 행동하는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겠죠.
기타 영상 속에 1번 질문에 대한 게 없는데 더 상상해서 쓰는 건가요? 영상 말고 아래로 내리다 보면 내용이 있어요~
헛소리 결혼축하드립니다(절대 질문 때울려고 한게 아ㄴ) 네. 고마워요. 질문 잘 떼웠네ㅛ... ㅗㅗㅗ..


더 나아가기[편집 | 원본 편집]

교과 내용이 너무 쉬워서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보세요~

  1. 라식, 라섹은 뭘까요? 조사해 오면 세특에 써줄게요~


보기 전에 먼저 생각해보세요~


수업 후, 흥미로운 것[편집 | 원본 편집]

시간이 남을 때에만 보세요~

눈으로 물총 쏘기.


눈 뜨고 재채기 하기.


우유를 코로 마시고 눈으로 뿜기 영상(http://tv.kakao.com/v/Ru0zK0b5d20$@my)

눈으로 우유 뿌리기 세계기록 기사(https://www.ytn.co.kr/_ln/0104_200409020724014390)

- 근시, 난시, 테스트 그림 구하자.

https://www.dogdrip.net/352815219

렌즈의 위험. 렌즈->산소공급 부족->혈관을 생성해...안압상승 등의 문제.

라색, 라식 수술 PPT 영상 찾아보자. 강남밝은세상안과에 눈건강체조 등의 학습자료를 구할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하면 좋을까.

대학 오니까 남자 조심해야겠더라. 밤 되니까 눈빛이 다르네? https://www.dogdrip.net/393183131

실생활에서의 적용[편집 | 원본 편집]

개념 생활
수정체 먼 거리에 있는 물체가 잘 안보일 때 눈을 찡그리면 잘 보인다. 외부의 근육(살)으로 수정체를 얇게 만드는 것.

얼굴이 뭉개져 보이는 착시효과(개드립)

폰카메라에 레이저 맞으면 안되는 이유.gifjpg(개드립)

[편집 | 원본 편집]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 잠시간 눈이 부시다가 적응이 된다. 눈은 어떻게 빛에 적응하는 걸까?
답변 선생님코멘트
빛이 많으면 홍채가 확장되어 동공이 작아진다 빛이 적으면 홍채가 수축되어 동공이 커진다

홍채가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홍채에서 빛의 양을 조절해서 적응한다

홍채가 축소 동공이 확대되어있다가 빛을 보면 홍채가 서서히 확장되고 동공이 줄어들어서

홍체에서 빛의 양을 조절하면서 빛에 적응 합니다

오, 정석이네.
후두엽에 전달해서 무얼 후두엽에 전달해;;?
뇌에서 시각을 적응해서 적응된다

뜨거운열기 때문에 녹다가 사람이 적응하는거처럼 적응을한디ㅡ

반사되서

간막으로

각막덕분에

뭔소리야;;
계속눈이부신상태로있을순없으니까 네... 그렇죠.
동공확장 눈이 부신데 공동을 확장하면;;; 힘들텐데;
명순응,암순응 오, 이런 어려운 말을??? 근데, 질문은 어떻게 명순응, 암순응이 일어나는가!
눈에있는 수정체가 빛을 모았다가 조절해서(?) ?? 눈부심과 수정체은 크게 관련 없어요~
수정체의 역할은 무엇인가?
답변 선생님코멘트
물체의 초점을 맞추는 렌즈역할.

어떠한 물체를 볼때 초점을 맞추어주는 역할.

카메라의 랜즈와 같은 역할을 하며 눈에 들어오는 빛을 모아 망막까지 전달해준다.

눈 안에 있는 양면이 볼록한 렌즈 형태의 투명한 조직으로 빛이 통과할 때 빛을 모아줌.

초점을 맞추는 렌즈.

물체가 선명하게 보일 수 있게 하는 역할

자동 초점과 같은 역할

마치 물체의 초점을 맞추는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한다.

네,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 두께를 조절해서 초점을 맞춰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굴절시킴 네,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굴절시켜 렌즈의 역할을 해요!
빛을 굴절, 망막에 상을 맺히게 함.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상을 맺히게 하는 눈의 한 부분이다.

상을 망막에 정확하게 맺힐수있게 해준다.

안구로 들어오는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한것

오, 그쵸 목적은 이거에요.
비닐처럼되어있다

빛의양조절

네;;;?
각막의 역할은 무엇인가?
답변 선생님코멘트
눈을 보호하는 막.

홍채와 동공을 보호하는 가장 바깥쪽의 막.

눈을 보호하는 눈을 덮고있는 막.

눈을 보호한다.

홍채와 동공을 보호하는 막.

네, 정석이네요~
외부의 이물질로 부터 안구를 보호한다. 그쵸. 물어보는 건 역할이었으니, 이렇게 답해야 하죠!
홍체와 동공을 방해한다

렌즈역할

신경다발이 빠져나감

네;;;?
눈을 보호하고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동공으로 잘 전달해준다. 네, 기본적으로 투명해서 빛을 통과시키죠~
눈 보호.

보호.

완전 간결. 맘에 드넼ㅋㅋㅋ
빛을 굴절시캬요 음.. 물론 굴절시키기도 하는데.. 핵심 역할은 이게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