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식세포분열

학교의 모든 지식. SM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배우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흥미적

이유

사람은 왜 살까...?

성경에서, 불경에서, 쿠란에서, 다양한 종교의 경전이나 철학에서 사람이 사는 이유에 대해 탐구한다. 과학에선 모든 가치판단을 제외하면 모든 생명체는 자손을 남기기 위해 산다고 말한다. 사람이 단 맛에 행복해 하는 것도, 이성친구가 생기길 바라는 것도, 사회적 교류 안에서 기쁨을 느끼는 것도 결국엔 효과적으로 자손을 남기기 위함이다.

출발질문(마지막까지 학습한 후에 대답해보세요~)[편집 | 원본 편집]

  1. 넌 왜 사니?
직업적

이유

  • 의학, 생명과학계열 진학을 꿈꾸는 이들에게.
학문적

이유

  • 생명체의 조립정보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을까?
  • 생명체의 유전형질은 어떤 것을 통해 전달될까?
너희들은? 우리가 태어나는 과정중 첫 부분이기 때문이다

유전학의 기초이고 생식에 대한 기초이기 때문에

상식이라 모르면 무시받아서 배워야함

도입[편집 | 원본 편집]

학습[편집 | 원본 편집]

영상[편집 | 원본 편집]

실험 영상

수업요약[편집 | 원본 편집]

핵심개념[편집 | 원본 편집]

개념 설명
생식세포분열 유전물질을 반으로 나누어 생식세포를 만드는 과정.
생식세포 정자, 난자, 정세포, 난세포 등 생명체의 생식에 관여하는 세포.
감수분열 생식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분열이 연속 2회 나타난다.

염색체 수가 모세포의 절반이 된다.

세포분열과정[편집 | 원본 편집]

과정 단계단계가 단절된 과정이 아니라 연속된 과정이다.

2번의 분열을 거쳐 4개의 딸세포가 만들어진다.

과정 설명
감수1분열 분열 전 DNA가 복제된다.
전기
  1. 핵막이 사라지며,
  2. 유전물질이 뭉쳐 막대 모양의 염색체가 나타난다.(상동염색체)
  3. 방추사(세포 양극에서 나오는 실 모양의 구조물)가 보이기 시작한다.
중기 상동염색체가 세포 가운데 배열된다.

(방추사와 연결된 형태.)

후기 상동염색체가 분리되어 방추사를 따라 세포 양쪽 끝으로 이동한다.
말기
  1. 핵막이 다시 나타나고,
  2. 세포질이 나누어진다.
감수2분열 전기 각 세포의 핵막이 사라진다.
중기 염색체가 세포 가운데 배열된다.

(방추사와 연결된 형태.)

후기 염색체가 분리되어 방추사를 따라 세포 양쪽 끝으로 이동한다.
말기
  1. 핵막이 다시 나타나고,
  2. 세포질이 나누어진다.
생식세포형성 정자, 난자 등의 생식세포가 형성된다.

전개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생식세포 분열과정 중 감수 1분열 단계를 순서대로 써 보자.
  2. 생식세포 분열과정 중 감수 2분열 단계를 순서대로 써 보자.

도착질문[편집 | 원본 편집]

  1. 생식세포분열과정을 책을 보지 않고 옆 친구에게 설명해보자. 친구는 듣고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기.

학생들의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하지 않은 질문[편집 | 원본 편집]

분류 질문 대답
개념 왜 책에는 간기라고 안나오고 분열전만 나오나요 용어가 바뀌었어요. 간기는 분열과 분열 사이의 기간을 의미하는데, '분열 전'이라는 의미가 더 명확하다고 생각한 듯해요.
감수 1분열은 체세포 분열과 같나요? 유사해요. 체세포분열에선 염색체 개수가 유지되는데, 감수1분열에선 염색체 개수가 1/2로 줄어들어요~
염색체를 먹을수있나요? 고기, 식물 먹잖아요? 세포 안에 핵 안에 염색체가...
정자와 난자가 만났을때 46개가 안되면 기형아가 나오나요? 네.. 고등학교 가면 배워요.
체세포 분열 시간을 a라고 하면, 감수분열은 단계가 크게 두 가지니까 분열시간은 2a가 되는건가요? 아뇨, 체세포분열에선 DNA를 2배로 복제하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감수분열의 2단계에선 그런 시간이 필요치 않잖아요? 체세포 4개가 만들어지는 시간보단 짧을 것 같아요.
예쁘고 똑똑한 사람을 만나 결혼하려는 것이 더 나은 유전자를 자손에게 남기기 위한 본능일까요? 그렇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감수분열 의 뜻 수가 감소.
무성생식 생물도 생식을 한다고 보나요? 무성생식도 생식이잖아요~
닭 같은 동물의 알도 세포분열과정이 비슷한가요? 네.
생식세포는 인간이 진화한다해도 변하지않나요? 이 이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죠~ 아무도..
생식세포가 많으면 좋은 건가요? 너무 많아도 낭비죠. 뭐든 적절해야지.
체세포 분열 , 생식세포 분열등 왜 분열이라는 말을 사용할까요 分나누다 분, 裂찢을 열. 적절한 단어인 듯해요.
호기심 체세포가 장애를 일으켜 체세포가 홀수가 될수도있나요? 네, 홀수가 되면 염색체 개수가 달라지죠? 그러면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켜 그 세포를 죽여요.
그러면 식물이 맛있는 종족들은 거의 다 죽었나요? 소, 토끼 등 초식식물들도 잘 살고 있잖아요?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맛있다고 판단하는 종들이 살아남은거죠. 식물도 살아가는 데 충분한 영양분이 되잖아요?(사람의 경우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생식을 안하고 사는 생물이 있나요 자손을 남기지 않는 생물이라면... 수명이 무한해야 하겠죠. 생식을 안하고 분열하는 생물들도 있는데.. 무성생식도 생식으로 보니까요. 생식을 안하는생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두 염색체중 하나가 조금더 작아면 무슨일이생기나요 유전물질에서 손실이 생긴 거니... 세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겠죠.
감수 1분열과 감수 2분열이 나뉘어서 이뤄지는 까닭이 뭔가요?

감수 분열은 왜 두번 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러게요, DNA복제 없이 그냥 반으로 나누기만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

제 생각엔.. 염색체는 2개의 염색분체로 이루어져 있잖아요? 체세포분열에서도 염색분체가 하나씩 나눠져 들어가는 것처럼, 생식세포도 2개의 염색분체가 나누어져야 하는데, 이뿐 아니라, 상동염색체도 2개로 나누어져야 하기 때문에 2번에 걸쳐 한 단계식 실행하는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1분열에선 상동염색체가,

2분열에선 염색체가 2개로 나누어지는 과정인거죠.

아마, 두 단계를 동시에 실행했던 개체들은 분열 과정 중에 에러가 생겨 죽지 않았을까요...?

샴 쌍둥이는 서로 생각을 교환 할 수 있을까요? 뇌가 이어져 있다면 그럴 수 있겠지만, 그들도 뇌는 떨어진 경우가 많지 않나요? 그리고, 뇌가 하나라면... 그건 하나의 생물이라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감수분열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나요 생식세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겠지요~
감수2분열에서 딸세포 4개가 만둘어진다고 하는데 4개 이상의 딸세포가 생성될수있나요? 아뇨, 무조건 4개!
동물도 생식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똑같나요? 네, 대부분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생식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하나라도 빠지게 될 경우 어떤 변화가 일어나나요? 에러가 생기겠죠. 버그걸리면.. 캐릭터가 벽에 낀다든가 하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듯, 이상한 세포가 만들어지겠죠.
감수 2분열을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러니까 3수분열이나 4수분열은 왜 없을까요? 2분열을 하고 나면 나눌 수 있는 최소한의 유전물질을 나눠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나누어봤자 이상한 세포들만 만들어지기 때문이겠죠~
감수 1분열에서 분열전에서 말기까지 가기에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나요 그건 저도 궁금하네요.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다른 종까라 합체해서 낳은 생물들은 왜 생식 기능이 없나요> 예)라이거 ,노새 보통은 생식기능이 없다고 하지만, 있는 경우도 있어요.[1]
남성이 생식세포 분열할때 정자 꼬리는 언제 생기나요? 그건 저도 궁금하네요.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1분열에서 46개에서 23개로 줄어들었는데 2분열에서는 23개에서 23개 두개가 나오는 이유가 뭔가요? 1분열에선 상동염색체에서 염색체들이 분리되었다면, 2분열에선 염색체에서 염색분체들이 분리된거죠.
다른동물의 염색체를 사람의 세포에 합쳐서 복제 시켜서 사람을 하나 더만들면 어떻게 돼나요? 세포는 사람의 것이지만... 유전정보는 동물의 것이기 때문에 사람이 아니라 동물이 나올 것 같은데요;;
감수분열로 생긴 정자나 난자중 난자는 정자와 만나 아이가 태어나게 되는데 이때 여자의 몸에서 난자가 사라지는데 난자는 몇일 후에 다시 생겨나나요 대략 한달이요~
쌍둥이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정자가 두마리인가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다음 시간에 배웁니다~
정자는 하루에 얼마나 생산 될까요?? 인터넷 찾으면 금방 나올텐데, 궁금하네
무정자증 원인이 뭔가요 여러 원인이 있겠죠. 조사해서 알려줄래요?
기타 선생님이 인생을 사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생님은 왜사세요

즐거워서요~ 역학공부도, 코딩공부도 재미있고, 너희랑 헛소리 날리는 것도 재미있고, 아내랑 같이 아침 먹는 것도 즐겁고.
어떤영화에서 봤는데 어기라는 아이가 태어날때 얼굴 형태가 이상한 기형아로 태어낳는데 생식세포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제가 그걸 안봐서;;;
헛소리 원숭이는 어떻게 성관계를 하나요? 인간과 같지 않을까요?

더 나아가기[편집 | 원본 편집]

교과 내용이 너무 쉬워서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보세요~


보기 전에 먼저 생각해보세요~

수업 후, 흥미로운 것[편집 | 원본 편집]

시간이 남을 때에만 보세요~

[편집 | 원본 편집]

넌 왜 사니?
답변 선생님코멘트
요즘 사는 이유를 모르겠다 사실, 명확한 답을 내야 것들보다 답을 찾지 않고 남겨두어야 할 문제들이 더 많죠.
정자랑 난자 가 만너서 수정런아 되서 지금까지 살고있다 이건 과정이고, 우리가 왜 계속 삶을 이어가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이야~
태어났는데 죽을수없어서

태어나서산다

나도 왜 태어났는지 모르는데 일단은 태어났으니까 사는거에요

태어난김에 사는중입니다

샤르트르는 인간은 피투된 존재라 했죠. 말 그대로 던져진 존재. 던져진 존재는 다시 자신의 의지로 본인을 세상에 던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어디에 던지고 싶으세요?

살기 시작한 이유는 태어났디 때문이지만 태어난 후에는 행복하게 살기 위해 현재 노력하며 사는 것 같습니다 네, 던져진 존재지만, 스스로 다시 바꾸어나가는 과정이죠.
착한 여자를 만나 오래오래 살기위함 오, 솔로몬은 전도서에서 아내와 즐거움을 누리는 쾌락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죠.
인생에 있어 나만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룩하기 위해서 어떤 목표가 있을까?? 멋지네요~
가고 싶은 곳이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많아서 네, 살다 보면 하고 싶은 일이 많이 생기죠~
가족과 친구들 때문에

저는 남들과 사랑을 서로 나누기 위해 사는것 같습니다

맞아요 주변 사람때문에 살죠~
선생님이랑 사는이유가 같아요 넌 내 이유 모르잖앜ㅋㅋ
생식을 하기위해서 자손을 남기기 위해서 원씨가문을 이어가기 위해서

나의 씨앗들을 세상에 뿌리고 가기위해서

훌륭합니닼ㅋㅋㅋ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일단은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와, 정말 멋진 말이야. 삶의 이유를 찾기 위해 산다!
사는 목적을 찾기위해서? 저도 궁굼해요. 그 목적은 우리가 삶을 다 마쳤을 때에야 알게 되겠지. 영화의 결말에서야 모든 비밀들이 밝혀지듯....
음악을 듣기 위해 yeah, music is my life~
애니 보려구여 ㅎㅎ♡ 좋아하는 게 있다는 건 정말 좋은 일이야~
아들 딸 낳아서 음악 시키려고요 아들과 딸은 부모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축구 보려고 좋아하는 게 확실하구나! 좋다!
나혼자만 레벨업은 보기위해 굿.
첵스초코를 먹기위해

이 남자는 무료로 해드립네다

여자만나려고

네, 솔직하네요.
엄마밥 먹을려고 와;; 밥 진짜 잘해주시나보다;;
어머니가 귀하게 낳아주셨기 때문입니다 엄마는 이길 수 없지.
생식세포 분열과정 중 감수 1분열 단계를 순서대로 써 보자.
답변 선생님코멘트
분열전, 전기,중기,후기,말기 네, 훌륭해요~ 체세포분열과 굉장히 유사하죠?
간기(DNA가 복제된다) -> 전기(핵막이 사라지고, 상동 염색체가 결합하여 나타난다) -> 중기(결합한 상동 염색체가 세포 가운데에 배열한다.) -> 후기(상동 염색체가 분리되고, 각 염색체가 세포 양쪽 끝을 이동한다) -> 말기 및 세포질 분열(핵막이 나타나고, 세포질이 나누어진다)

1. 분열전에 DNA가 복제된다. 2. 전기에 핵막이 사라지고 상동 염색체가 결합하여 나타난다. 3. 중기에는 염샥체가 세포 가운데에 배열한다. 4. 후기에 상동 염색체가 분리 되고 세포 양쪽으로 간다. 5. 말기에는 핵막이 나타나고 세포질이 나누어진다.

오, 자세히 잘 썼네요
DNA복제(분열전) 핵막이 없어지고 상동염색체가 결합(전기) 방추사가 나타나고 세포가 가운데 배열(중기) 상동염색체 분리(후기) 핵막이 나타나고 세포질이 나누어짐 (말기) 전기, 중기, 후기 등 이를 구분하는 용어도 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생식세포 분열과정 중 감수 2분열 단계를 순서대로 써 보자.
답변 선생님코멘트
전기,중기,후기,말기,생식세포형성 네~ 좋아요~ 체세포분열과 굉장히 유사하죠?
1. 전기에는 각 세포에 두개의 염색 분체로 이루어진 염색체가 있고 핵막이 사라진다. 2. 중기에는 염색체가 세포 가운데로 배열된다. 3. 후기에는 염색체가 분리되어 세포 양끝으로 간다. 4. 말기에는 세포질이 나누어지고 딸세포가 네개가 된다. 오, 자세히 잘 썼네요
두 개의 염색분체로 이루어진 염색체가 있고 핵막이 사라진다-염색체가 세포 가운데에 배열한다-각 염색체의 염색 분체가 분리되어 세포 양쪽 끝으로 이동한다-세포질이 나누어지고 딸세포 네 개가 만들어진다 전기, 중기, 후기 등 이를 구분하는 용어도 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전기: 각 세포에 두 개의 염색 분체로 이루어진 염색체가 있고, 핵막이 사라진다 중기:염색체가 세포 가운데에 배열, 후기: 각 염색체의 염색 분체가 분리되어 세포 양끝으로 이동 말기에서 세포질이 나뉘고 이후 딸세포 네개가 만들어짐 훌륭~
생식세포분열과정을 책을 보지 않고 옆 친구에게 설명해보자. 친구는 듣고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기.
답변 선생님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