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편집하기 (부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
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스팸 방지 검사입니다. 이것을 입력하지
마세요
!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의 차이== 부부싸움의 80%는 여성 쪽에서 시작한다. 여성은 스트레스에 빠르게 반응하고 느리게 회복된다. 이것이 싸움을 여성이 시작하는 이유가 될 수 있겠다. 한편, 사람 사이의 갈등에선 여성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지만, 남성은 보복의 기회를 얻기 전까지 스트레스 상황에서 회복되지 못했다. 이것이 남성이 먼저 시작하지 않는 이유라 할 수 있겠다.<ref>(Dolf Zillman, "Cognition-Excitation Interdependences in Aggressive Behavior", Current Theoretical Perspectives on Aggressive and Antisocial Behavior Vol14 no.1, pp.51~64. 타라 파커포프(2012).『연애와 결혼의 과학』. 민음사. p.179에서 재인용.</ref> 여성이 주로 시작하는 이유를 남성이 이미 주도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이미 주도권을 쥐고 편한 사람 입장에선 굳이 싸움을 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 나의 경우, 묵인했던 것들이 있음에도 아내가 무언가를 문제삼는다면 나도 그간 묵인했던 것들에 대한 방어기제를 펴고 반격을 시작한다. 그 싸움에서든, 이후에 이어지는 일상에서든 충분한 복수를 하기 전까지 난 멈추지 못했다. 아내는 이것이 일정 선을 넘어가면 불쾌해하기 시작한다. 그럼 나는 말을 줄일 수밖에... ===공적과 사적=== 공사구분이 뚜렷하지 않은 사람은 연인 사이의 사적인 대화내용을 공공연하게 말하기도 한다. 무언가를 잘 하지 못해 사적으로 타박하는 데에는 그닥 타격이 없던 사람도 그 일을 관계 밖에서 언급할 때 상처를 입기도 한다. 공사구분이 뚜렷하지 않은 이에겐 그 상처가 잘 공감되진 않는다. 상황에 따라 자신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상대에게 알려주고 배울 필요가 있다.
요약:
학교의 모든 지식. SMwiki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학교의 모든 지식. SMwiki: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둘러보기 메뉴
개인 도구
로그인하지 않음
토론
기여
로그인
이름공간
문서
토론
한국어
보기
읽기
편집
원본 편집
역사 보기
더 보기
검색
둘러보기
대문
최근 바뀜
임의의 문서로
미디어위키 도움말
도구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특수 문서 목록
문서 정보